소개

구미차병원 흉부외과 다한증 클리닉은
보다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합니다.

문의: 054-450-9586
다한증이란?

다한증이란 비정상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는 증상을 말한다.

원래 땀의 배출은 정상적인 생리현상으로 체온을 유지하는데 중요하고, 체온과 감정등의 변화에 따라서 우리 몸의 자율신경인 교감신경이 작용하여 땀의 흐름이 조절된다.

그러나 체질이나 어떤 원인에 의해 필요 이상의 땀을 흘리는 사람이 있으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심각한 경우에는 다한증이라고 부를 수 있다.

일반 건강에는 별다른 이상이 없이 교감신경의 과민 반응으로 생기는 다한증으로 신체의 특정부위에 국한되어 과도하게 땀이나는 상태이다. 통계에 의하면 젊은 사람의 0.6~1.0%에서 국소적 다한증이 나타나며 25% 정도가 가족력이 있다고 한다.

손에서 땀이 많이 나게되면 글씨 쓸 때 종이가 찢어지기도 하고, 악수를 할 때에 상대방에게 불편함을 줄까봐 대인 관계에도 지장을 초래하기도 한다.

액와부 다한증의 경우에는 여름에 겨드랑이 부위의 옷이 젖어 곤란을 격기도 하며, 발바닥의 경우에는 양말이 항상 젖어 하루에도 여러번 갈아 신어야 하고 신을 벋고 들어 갈 때 바닥에에 물기가 묻어 곤란을 격기도 한다.

다한증의 종류
  • 수장부(손바닥) 다한증
  • 액와부(겨드랑이) 다한증
  • 안면 다한증 및 안면홍조
  • 족부(발바닥) 다한증
다한증의 치료

특별한 원인이 있어 땀이 많이 나는 이차성 다한증의 경우는 해당 원인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한다. 특별한 원인이 없는 일차성 다한증의 경우에는 현재 여러 가지 치료법이 알려져 있다. 전신적 약물투여(항콜린성 약물 및 진정제), 국소적 약물도포, 이온영동치료법, 정신치료, Botulinum toxin 및 지방흡입술, 흉부교감신경에 대한 시술 등이 있다.

2mm 흉강내시경을 이용한 교감신경 차단술

일차성 다한증에 있어서 땀샘을 조절하는 교감신경을 절제하는 수술로 가슴속의 교감신경을 차단하면 다한증은 치료된다. 과거에는 가슴을 크게 열어야만 했던 다한증 수술이 비디오흉강경이라고하는 내시경의 개발로 안전하고 간단한 수술이 가능하게 되었다. 2mm 비디오 흉강경을 이용한 다한증 수술요법으로 종래에는 적어도 10일이상이었던 입원기간이 대부분 당일 입.퇴원으로 줄어들었고 수술부위의 상처도 바늘 구멍 크기 정도로 작아져 미용효과 또한 얻을 수 있게 되었다.